사이트 컨셉

자~
웹 사이트를 제작하여 본다.
우선 제작할 사이트의 성격, 타깃 유저등 웹 사이트에 대한 정의를 내려 사이트의 컨셉을 정한다. 사이트의 컨셉을 정의 내리는 시기에 디자이너가 직접적인 참여가 드물긴 하지만 함께 진행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미 컨셉이 정해진 후라면 디자이너가 충분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사항들이다.

 
어떠한 성격을 가진 웹 사이트인지 정의내린다.

  • 웹 사이트의 성격이 어떠한가?
  • 동호회, 대화방 중심의 커뮤니티 사이트인가?
  • 도서, 음반, 전자제품들을 살 수 있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인가?
  • 뉴스 서비스를 하는 미디어 사이트인가?

등등……

웹 사이트의 1차적인 성격을 파악하여 사이트의 제작 목표를 정의한다.
그러고 나서 좀 더 세부적인 성격을 정의 내려야하는데 가령 단순히 뉴스를 서비스하는 사이트가 아니라 - 매일 아침에 업데이트되는 일간지성격을 띈 스포츠(골프)전문 정보 사이트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.

 
 
사이트 성격에 따른 타깃 유저들을 분류한다.

  • 10대를 겨냥한 커뮤니티인가?
  • 전문가집단의 커뮤니티인가?
  • 전문가집단이라면 어떠한 분야를 위한 커뮤니티인가?
  • 일반 사용자가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형태의 전자상거래인가?
  • 혹시 여성 사용자들(특정)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는 아닌가?
  •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가 이루어 지는 전자 상거래인가?
  • 스포츠 뉴스를 주로 다루는 뉴스 사이트인가?
  • 연예, 오락등 엔터테인먼트 기사를 주로 다루는 미디어 사이트인가?

등등……

 
전자상거래의 경우 고급 화장품과 의류등이 주요 품목이고 2~30대 일하는 도시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사이트라고 세부적으로 사용자들을 분석할 수 있어야하고 또한 해당 유저들의 성향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. 분석된 결과치에 따라 디자인과 레이아웃의 방향을 설정할 수 가 있다. 다시말하면 사용자들의 연력층, 최대 관심사, 성향과 행동 예측을 하여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기능을 제공 할 수 있도록 디자인 컨셉을 세우게 된다.
넘 교과서적인 이야기인가?

위의 사항들을 분석하기 위하여는 많은 자료가 필요하다.
충분한 자료수집과 분석후에 사이트의 방향을 설정하여 사이트의 컨셉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.

 디자인 및 레이아웃 컨셉
위에서도 언급한것처럼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 및 레이아웃 컨셉을 계획한다.
모뎀의 느린 회선 속도의 사용자가 주 타깃인 웹 사이트의 경우라면 로딩속도를 가장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하다. 로딩속도를 고려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앞의 웹 디자인시 고려할 사항들코너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.

 
적용가능한 기술적인 요소의 선택
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는 그래픽, html외에 기술적인 여러 요소들이 필요하다.
대부분 웹 사이트 초기 기획시 이부분이 정의 되어진다.
이러한 것 외에도 플래시, 자바스크립트, dhtml등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다양한 기술적인 요소들도 사이트 성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획해야한다.
오락성이 짙은 사이트에서는 동적인 화면구성을 위해 플래시, 자바스크립트등 다양한 기술적인 요소들을 배치할 수 있다.

Apple사는 자사의 제품들을 효과적으로 웹사이트에서 표현해내고 있다. 퀵타임 무비를 사용하여 자사 제품들을 보여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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