벤치마킹의 의미와 효과적인 벤치마킹 방법 01. 벤치마킹의 의미와 대상 사이트 선정하기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다. 사업을 시작하기전 시장조사와 함께 선행 되어야 하는것이 바로 벤 치마킹이다. 벤치마킹은 일반적으로 우수한 업체의 사례를 조사한 후 당사의 사업이나 프로젝트에 이를 참고하는 것을 말한다. 벤치마킹을 위한 사이트 조사는 대게가 검색사이트에 업종이름을 입력하고 나오는 리스트중 추천사이트나 상위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들을 기준으로 하면 될것이다. 또한 순위 사이트인 랭키닷컴(www.rankey.com)을 참고하면 보 다 쉽게 대상업체를 선정할 수 있을것이다. 랭키닷컴의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분석사례를 컨텐츠로 제공하기 때 문에 이를 수시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. |
벤치마킹 대상 사이트에 대한 선정이 끝나면 해당 사이트에서 어떤 부분이 활성화 되어 있고,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부분들을 체크하여, 그 이유들을 분석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해 나가면 될것이다. 보다 내부적인 사항들에 대해 조사하고 싶은 경우, 일반 고객인것처럼 하여 해당 회사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 어 물어본다거나, 이메일을 통해 문의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이다. 그리고 우수한 업체가 아니더라도, 실폐한 사이트들도 벤치마킹하여 그 사이트가 왜 실패했는지를 분석하여, 거울 로 삼아야 할것이다. 디자인의 경우는 유사업종에서만 벤치마킹하다보면 한계점에 다다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같은 타겟층을 대 상으로 하는 사이트들까지 확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좋다. |
02. 벤치마킹 기준설정과 조사 벤치마킹은 크게 디자인적 측면, 기획적 측면, 기술적인 측면, 운영적인 측면으로 분류해 조사하는것이 좋으며, 기획자가 모든 분야을 혼자 다 조사하는 것 보다는 디자인은 디자이너와기술적인 부분은 프로그래머와 함께 조사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데이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. 그러나 기획자는 무턱대고 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에게 벤치마킹을 의뢰하면 안되고, 분석기준을 설정한 다음 이를 근거로 하여 벤치마킹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것 이다. |
|
'취미 & 상식 > IT & Web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바꾸는 노하우!| (0) | 2010.03.26 |
---|---|
웹디자인 반드시 컨셉을 먼저 생각하라! (0) | 2010.03.26 |
타이포그래피 관례 (0) | 2010.03.26 |
컬러 감각있는 웹디자이너 되기 '센과 치히로의 색감'| (0) | 2010.03.26 |
포트폴리오 - 기업웹진 환골탈태! (0) | 2010.03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