벤치마킹의 의미와 효과적인 벤치마킹 방법

01. 벤치마킹의 의미와 대상 사이트 선정하기

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다. 사업을 시작하기전 시장조사와 함께 선행 되어야 하는것이 바로 벤
치마킹이다. 벤치마킹은 일반적으로 우수한 업체의 사례를 조사한 후 당사의 사업이나 프로젝트에 이를 참고하는
것을 말한다.
벤치마킹을 위한 사이트 조사는 대게가 검색사이트에 업종이름을 입력하고 나오는 리스트중 추천사이트나 상위에
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들을 기준으로 하면 될것이다. 또한 순위 사이트인 랭키닷컴(www.rankey.com)을 참고하면 보
다 쉽게 대상업체를 선정할 수 있을것이다. 랭키닷컴의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분석사례를 컨텐츠로 제공하기 때
문에 이를 수시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.

벤치마킹 대상 사이트에 대한 선정이 끝나면 해당 사이트에서 어떤 부분이 활성화 되어 있고, 활성화 되어 있지
않은 부분들을 체크하여, 그 이유들을 분석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해 나가면 될것이다.
보다 내부적인 사항들에 대해 조사하고 싶은 경우, 일반 고객인것처럼 하여 해당 회사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
어 물어본다거나, 이메일을 통해 문의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이다.
그리고 우수한 업체가 아니더라도, 실폐한 사이트들도 벤치마킹하여 그 사이트가 왜 실패했는지를 분석하여, 거울
로 삼아야 할것이다.
디자인의 경우는 유사업종에서만 벤치마킹하다보면 한계점에 다다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같은 타겟층을 대
상으로 하는 사이트들까지 확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좋다.

02. 벤치마킹 기준설정과 조사

벤치마킹은 크게 디자인적 측면, 기획적 측면, 기술적인 측면, 운영적인 측면으로 분류해 조사하는것이 좋으며,
기획자가 모든 분야을 혼자 다 조사하는 것 보다는 디자인은 디자이너와기술적인 부분은 프로그래머와 함께 조사
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데이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. 그러나 기획자는 무턱대고 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에게
벤치마킹을 의뢰하면 안되고, 분석기준을 설정한 다음 이를 근거로 하여 벤치마킹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것
이다.


03.벤치마킹 주요 체크리스트

벤치마킹 대상 업체가 선정되더라도 모든 사이트에 대해 깊게 분석하기는 힘들고, 그에 따른 시간적, 인력적 손실
도 크게 된다. 따라서 중요한 업체를 2~3곳으로 선정한 후 나머지 사이트에 대해서는 아래 주요 체크리스트 항목
들에 대해 포괄적으로 조사하는 것이 좋다.

- 회사정보 (설립일, 사이트 오픈일, 회사 규모등)
- 비즈니스 모델과 컨텐츠 (수익모델의 형태와 컨텐츠 전략, 운영형태, 활성화 정도, 타겟층등)
- 사용자 편의와 인터페이스 설계 (이동과 검색의 이용 난이도, 로딩속도, 개인 맞춤 서비스등)
- 웹사이트 디자인 요소 (디자인 일관성, 사이트 아이덴티티, 컨텐츠와 디자인의 조화등)
- 웹사이트 기술적 요소
- 마켓팅 (온라인 상에서의 사이트 홍보 및 고객 유치 마케팅 전략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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