취미 & 상식/건강하게 사는 법

[요리법] 오트밀로 만드는 요리

발로뛰는 김대표 2007. 2. 15. 14:50

우유오트밀수프

⊙준비할 재료
오트밀 1컵, 물 1½컵, 우유 1컵, 소금 약간
⊙만드는 방법
① 냄비에 오트밀과 물을 넣고 중불에서 은근히 끓인다.
② 오트밀이 풀어지면 우유를 넣고 살짝 더 끓인다.
③ 소금으로 간하여 그릇에 담는다.
⊙TIP
날씬해지는 식단짜기 노하우
뚱뚱한 아이를 위한 식단을 짤 때는 지방과 당분이 든 음식을 줄이는 것이 기본이다. 삼겹살과 같은 지방질이 많은 음식보다는 생선류, 콩, 두부 등 고단백 식품을 자주 먹이는 것이 좋다. 가공 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고, 야채나 제철 과일을 충분히 먹여 변비를 없애는 것도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. 음식물을 조리할 때는 튀김이나 부침보다는 찌거나 굽는 것이 기름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.

 

오트밀야채죽


⊙준비할 재료
오트밀 ⅓컵, 우유 ½컵, 육수 1컵, 감자 ½개, 애호박 30g, 당근 20g, 달걀 흰자 1개 분량, 소금 약간
⊙만드는 방법
① 감자는 껍질을 벗겨 찬물에 담가 둔다.
② 애호박과 껍질 벗긴 감자, 당근은 콩알 굵기로 썬다.
③ 육수에 감자, 당근을 넣고 끓이다가 거의 익으면 애호박을 넣고 한번 더 끓인다.
④ ③에 우유를 넣고 끓을 때 오트밀을 넣어 더 끓인다.
⑤ 죽이 알맞은 농도로 끓으면 달걀 흰자를 넣고 저어 간을 맞춘다.

⊙TIP
야채죽이 끓을 때 우유를 넣어 끓이다가 오트밀을 넣는다.

 

 

사과오트밀죽과 야채샐러드

⊙준비할 재료
사과 ½개, 오트밀 1½컵, 황설탕 3큰술, 소금·계핏가루 약간씩, 물 1½컵, 우유 1½컵, 로메인레터스 2포기, 방울토마토 10개, 바나나 ½개, 드레싱(올리브 오일 3큰술, 과일식초 1½큰술, 레몬즙 1큰술, 사과즙 1½큰술, 설탕 1½큰술, 소금·파슬리 약간씩)
⊙만드는 방법
① 사과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준 다음 2cm 크기로 납작하게 썰어 냄비에 담고 우유와 물을 함께 넣어 끓인다.
② ①이 끓으면 설탕과 계핏가루, 소금, 오트밀을 넣어 약한 불에서 1분 정도 끓인다.
③ 로메인레터스는 밑동을 자르고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, 방울토마토도 꼭지를 떼고 씻어 놓는다. 바나나는 둥글게 자른다.
④ 볼에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③의 야채에 뿌린다.
⑤ ②의 사과오트밀죽을 그릇에 담고 ④의 야채샐러드를 곁들여 낸다.
⊙TIP
귀리를 볶아 납작하게 누른 다음 거칠게 가루를 낸 것이 오트밀이다.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과 비타민B1이 풍부한 오트밀은 소화가 잘될 뿐 아니라 섬유소도 많이 들어 있어 유럽이나 미국에서 아침 식사 재료로 많이 이용한다.
수프나 죽뿐만 아니라 식빵, 베이글, 스콘, 쿠키 등을 만들 때 사용해도 좋다.


오트밀죽과 허니바게트

⊙준비할 재료
오트밀 2컵, 생수 1컵, 우유 2컵, 소금 약간, 바게트(작은 것) ½개, 꿀 4큰술, 가루설탕 2큰술, 버터 4큰술
⊙만드는 방법
① 냄비에 오트밀과 생수를 넣어 고루 저어 섞은 다음 불에 얹어 끓인다.
② ①이 한소끔 끓으면 우유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타지 않게 끓인다.
③ ②의 오트밀이 잘 풀어져서 죽이 되어가면 소금을 넣어 간한다.
④ 팬에 버터 바른 바게트를 넣어 살짝 굽는다.
⑤ 접시에 구운 바게트를 담고 꿀과 가루설탕을 뿌린 다음 오트밀죽을 곁들여낸다.


⊙TIP
바삭한 껍질과 쫄깃한 속살이 독특한 맛을 내는 바게트. 빵 자체의 씹히는 맛이 강하므로 곁들이는 재료는 부드러운 것이 잘 어울린다.
딱딱한 바게트를 팬에서 구울 때 버터를 녹인 뒤, 그위에 바게트를 올리면 버터가 타서 까맣게 되기 쉽다. 이때는 버터를 바게트에 얇게 펴 바른 다음 팬에 올리면 타지 않고 노릇노릇하게 구울 수 있다.